지역 내 협업을 통해 다양한 사회가치 실현
지역 내 협업을 통해 다양한 사회가치 실현
올해 1월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함께 보는 점자책 '유니버셜북' 총 4종 400권을 제작하여
대전마을어린이도서관을 비롯한 대전·세종점자도서관 등 책이 필요한 곳에 배포했었는데요~
이번에 대전마을어린이도서관협의회에서 유니버셜북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사진과 함께 후기를 전해주셨어요~
현재 대전마을어린이도서관협의회 내 13개의 어린이 도서관이 속해 있는데 그중 8개 도서관에 배부된 상황입니다.
사진처럼 배부받은 도서관에서는 유니버셜북이 무엇인지 설명과 함께 전시하고 있다고 해요~
도서관 이용자들도 전에는 보지 못했던 책에 관심도 가지시면서 빌려가시기도 하신답니다.
그리고 달팽이어린이도서관에서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도서관 견학을 오면
유니버셜북을 소개하면서 아이들이 직접 점자를 손으로 만지며 책을 볼 수 있도록 활용하고 있다고 하셨어요.
사실 아이든 어른이든 장애로 인해 점자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점자를 접하기 쉽지 않은 것 같아요.
그리고 자연스럽게 장애와 비장애를 구별짓게 되고 살아가게 되는 것 같습니다.
이렇게 아이들이 장애로 서로를 구별하지 않고 흔히 접할 수 있는 책에서부터 함께 문화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
20년 유니버설북 1기를 처음 제작하고 21년 2기를 제작하면서 꾸준히 문화가 스며들 수 있도록 지속해서 제작하고 있습니다.
유니버셜북은 가치같이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제작, 배포되고 있어요~
가치같이는 지역의 사회공헌을 위해
공공기관 또는 기업과 사회적경제기업의 소셜미션을 연결하고 '같이' 사회'가치'를 실현하는 프로그램입니다.
가치같이 프로그램으로 어떤 사회공헌활동을 했는지 알고 싶은 분들은 홈페이지의 '사회가치-활동게시판'에서 다양한 활동을 보실 수 있습니다!
♥ 함께 동참하기 ♥
[대전센터] 042-624-6005
[세종센터] 044-864-8676